카테고리 없음

쿠팡, 공정위 1400억원 과징금에 맞불, 소비자 반응 갈라져

kussonAppPolicy 2024. 6. 14. 17:38
반응형

쿠팡,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로부터 1400억원 과징금과 법인 검찰 고발 처분을 받은 후 강력히 반발하며 로켓배송 중단, 25조 투자 보류, 부산 첨단물류센터 기공식 취소 등을 강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쿠팡 로켓배송 중단에 대한 비판 : 일부 소비자들은 쿠팡이 공정위 지적과 무관한 로켓배송 중단을 꺼내 들어 소비자를 협박하는 것 같아 불쾌감을 표했다. 쿠팡 와우 회원 최 모 씨는 "공정위 지적은 검색 조작과 가짜 리뷰 문제였는데 로켓배송과 무슨 관계인가"라며 "쿠팡이 제재를 핑계로 소비자를 볼모로 삼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는 "공정위는 자사 제품 우대와 가짜 리뷰 작성을 말하는 것이지 로켓배송 중단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쿠팡은 본질을 흐리고 피해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 쿠팡 본사 (사진 = 동아일보)

 

 

쿠팡 지지를 보내는 소비자들 : 일부 소비자들은 대형마트도 자사 제품을 우선적으로 전시하는데 쿠팡만 엄하게 다루는 것은 형평성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50대 한 소비자는 "대형마트에서도 자사 제품을 앞쪽에 전시하는데 쿠팡만 문제인가"라며 "정부가 오프라인 업체에 유리하게 온라인 플랫폼을 탄압하는 것은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시민·소비자단체들의 환영 : 한국소비자연맹 등 시민·소비자단체들은 공정위의 결정을 환영하며 쿠팡의 알고리즘 조작과 소비자 기만 행위에 대한 제재는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 독과점 규제와 공정한 거래를 위한 법 제정을 촉구했다.

정부 세종청사 공정거래 위원회 전경(사진 = ZDNetKorea)

 

 

1. 쿠팡, 공정위 1400억원 과징금에 맞불, 로켓배송 중단, 투자 보류, 기공식 취소
1) 쿠팡 측 대응
공정위 처분에 강하게 반발
로켓배송 불가능
25조 원 규모 투자 보류
20일 예정된 부산 첨단물류센터 기공식 취소

 

2. 소비자 반응
1) 쿠팡 지지
대형마트도 PB 상품을 전시 판매하는데 쿠팡만 엄격한 잣대
정부, 온라인 플랫폼에만 과도한 제재

2) 쿠팡 반대
공정위 지적과 관계 없는 서비스 중단으로 소비자 협박
쿠팡, 공정위 지적 본질 흐리고 있으며, PB 상품 우대는 중소기업 지원, 물가 안정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
시민·소비자단체

 

 

3. 대부분 공정위 결정 환영

쿠팡의 자사 우대, 소비자 기만행위 제재 당연
쿠팡, 알고리즘 조작 중단, 피해업체 및 소비자에게 사과 요구
온라인 플랫폼 독과점 규제 및 공정한 거래 법 제정 촉구

 

4. 기타 정보

쿠팡 로켓배송 중단 시기: 미정
쿠팡 투자 보류 규모: 25조원
부산 첨단물류센터 기공식 취소 날짜: 2024년 6월 20일

 

쿠팡의 로켓배송 중단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으며, 시민·소비자단체들은 공정위의 결정을 지지하고 있다. 이 사건은 온라인 플랫폼의 시장 지배력과 공정 경쟁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다시 한번 불러일으켰다.

반응형